☑️홈텍스란?
-인터넷으로 세금 신고·납부, 증명 발급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국세 종합 서비스입니다.
-회원가입
① 홈택스 홈페이지(www.hometax.go.kr)또는 모바일 홈택스(손택스)를 통해 회원가입
* 공동·금융인증서 / 휴대전화 / 신용카드 통한 본인인증 필요
② 세무서 방문 가입 : 홈택스 이용 신청서 1부와 신청자(대표자) 신분증 제출
* 대리인 신청 시 위임장, 위임자의 신분증.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 필요
*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.
☑️홈택스를 통한 세금 신고
-인터넷으로 국세에 대한 세금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.
*국세: 종합소득세, 양도소득세, 부가가치세, 법인세, 상속세, 증여세, 종합부동산세, 개별소비세, 원천세, 교육세, 인지세, 주세, 증권거래세, 교통·에너지·환경세
-전자신고 시 다음 금액이 납부세액에서 공제됩니다.
(부가가치세 1만원, 종합소득세·법인세·양도소득세 2만원)
☑️홈택스를 통한 세금 납부
-은행 방문 없이 계좌이체, 신용카드, 간편결제 방식으로 세금을 납부합니다.
-홈택스로 세금신고를 한 납세자 또는 납부고지서를 받은 경우 납부 관련 정보를 확인하여 은행 계좌번호, 카드번호 입력, 앱 카드 등으로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.
☑️My 홈택스
-세금신고·납부 내역, 민원처리 결과, 우편물 발송내역, 원천징수영수증 등 국세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.
*홈택스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
☑️모바일 홈택스(손택스) 민원분야 서비스 종류
1. 즉시발급 증명 민원
: 사업자 등록증명, 납세증명서 등 즉시발급 국세증명 18종
2. 사실증명신청
: 12유형의 사실증명 발급 신청. 신청 후 근무시간 3시간 내에 처리(사실 여부 검토 필요)
3. 민원 신청 조회, 팩스 전송, 전자문서 지갑
: 홈택스 또는 모바일로 신청한 사무 모두 조회
증명민원을 팩스로 전송하거나,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모바일 기기에 저장 가능
4. 민원 서류 발급 제한/해지 신청
: 타인이 부당 발급받을 가능성을 차단 신청하는 서비스
5. 민원증명 원본확인(수요처 조회)
: 발급번호 혹은 바코드로 원본 확인 가능
6. 민원실 대기인원 조회
: 별도 로그인 없이 실시간 대기인원 조회
(국세증명·사업자등록·세금관련 신청/신고 > 세무서 방문 민원 관련 > 민원실 대기인수 실시간 조회)
7. 민원증명 발급예약(방문수령)
민원증명을 예약신청하고 편리한 시간에 방문 수령
(*평일 09:00~18:00)
8. 사업자등록 신청 및 정정
: 사업자등록(개인/법인) 신청 또는 정정신고 서비스
9. 휴·폐업 신고
10. 재개업 신고
: 휴업 중인 사업자가 사업 재개함을 신고
11. 일반신청 민원
: 신고 기한 연장, 장수유예, 송달장소 신고 등 135종 민원 신청
12. 불복청구
: 이의신청, 심사청구, 과세전적부 신청 등 불복청구 관련 30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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