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역가입자 전환 후, 이메일 통해 건강/장기 요양보험료 고지서를 받았습니다.
하지만 사전에 건강보험 고객센터를 통해 안내받은 "지역 보험료" 액수보다 높게 나왔습니다.
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 평균 지역 보험료로 산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.
이런 경우에는 건강보험공단에 조정신청을 해야합니다.
건강/장기 요양보험료 조정 신청을 위해 주거 형태(전·월세) 계약서를 입증을 해야 합니다.
건강보험 채팅 상담을 통해 문자로 서류 접수가 가능한 "**지사 문자 민원 서비스 번호"를 안내받았습니다.
건강보험 채팅 상담 방법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
건강보험 문자 민원 서비스 이용
안내받은 "**지사 문자 민원 서비스 번호"로 부동산 계약서 사진을 전송했습니다.
전·월세 계약서는 조정 서류로 보내는 서류이기 때문에 지사 담당자분께서 확인 후 처리가 가능합니다.
이때 서류 여백에 '보험료 조정요청'이라고 문구를 기재한 후 접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포스트잇에 해당 문구를 작성하여 서류 여백에 붙인 상태로 사진을 찍어서 안내받은 문자로 전송하세요.
*문자 전송 횟수는 상관없습니다. 재전송하셔도 됩니다.
*문자 민원 서비스 이용 시 PDF 파일은 불가하니 참고해주세요.
*조정 신청 접수 후 서류 처리는 영업일 기준 3일 정도 소요됩니다. 조정 신청이 필요하다면 서두르세요.
당월 건강/장기 요양보험료는 당 월 말일 전까지 처리돼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 주 월-화요일 전에는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문자 민원 서비스 이용 시,
문자 발송 후 민원 서류가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는 문자를 답장받을 수 있습니다.
추후 회신 문자 받아보시는지 꼭 확인하세요!
문자 발송 후 정상 접수 여부까지 확실하게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건강보험 고객센터 유선 연결 또는 채팅 상담을 통해서도 정상 접수 여부를 알 수 있어요.
상황에 따라 지사 담당자님께서 유선으로 안내해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.
보험료 조정 반영 결과는 건강보험 고객센터 또는 건강보험 앱 또는 홈페이지 ('보험료 조회/납부'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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